매뉴얼을 만드는 방식은 천차만별인것 같습니다. 


일맥상통한 부분은 큰맥락이죠. 이러한 큰 맥락은 같을 거라 생각합니다.


 클라이언트 로고





사업명







메뉴얼의 제목






메뉴얼의 단위 제목







날짜






회사로고





위와 같은 표지와 다음페이지에 선택적인 개정현황 그리고 목차


저는 개인적으로 PPT와 아래한글 또는 특별한 경우 인디자인을 이용하여 매뉴얼을 작성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는 잘 다루지 못해서 잘 쓰지 않죠.



각각의 이유가 있기때문에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요.




PPT : 정형적인 틀에 이것저것 이미지도 많이 들어가야 되고 구성도 들쭉날쭉 잡아야 할때


한글 : 교재와 같은 형식으로 만들때, 책으로 뽑을 때


인디자인 : 리후렛(리플릿, 팜플렛)형식으로 만들 때, 잡지형식으로 만들 때




이렇게 스타일이 나뉘고 있어요


하지만 큰 맥락은 벗어나지 않게 작성해야 합니다.


기획자로써 일하는데 있어 매뉴얼은 사업 마지막에 뽑아내야 하는 문서죠.


이에 있어 구성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릴께요.



PPT로 만들때는 디자인적 레이아웃을 다양하고 쉽게 대입할 수가 있죠.


 1. 디자인 작업

  

   - 슬라이드 마스터에 미리 만들어 놓습니다. 

   - 표지, 목차, 내용, 끝에 대한 템플릿을 만들어 놓고 시작하세요.

 

   TIP. 회사마다 디자인 사이트에 가입이 되어 있을 거예요. 그곳에 PPT 양식이 매우 많이 있습니다. 그 디자인을 

        사용하세요.


  2. 특별한 사항이 없다면 로그인 부터 목차 순서대로 작성하세요.


  3. 내용은 프로세스와 시나리오가 담겨있어야 해요.


   - 버튼 하나하나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창을 모두 담아야 합니다.

 

  4. 액션마다 번호표를 달아주세요.

  

   - 이 액션은 무엇을 하기 위한 액션이고 아웃풋으로 나오는 값은 무엇인가를 설명해야 합니다.



PPT로 만들면 대충 이정도랄까요? 적으면 100장정도 많으면 몇백장도 나오겠죠.. 하나하나 스크린샷찍는것도 일입니다.




한글로 만들때는 스타일과 다양한 형식으로 출력물을 만들수 있어요.


  1. 책자로 만들기

   

    - 물론 당연히 배경에 대한 디자인 작업을 해야 합니다.

    - 어떤 책으로 만들지 여백설정을 합니다.



   

   맞쪽 설정 시 오른쪽인지 왼쪽인지를 구별하지 않고 안쪽인지 바깥쪽인지를 구분합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탬플릿 설정을 하세요



  2. 단면 인쇄물로 만들기


   - 여백설정에서 한쪽을 선택(기본)하면 단면 인쇄용이죠..


  3. 참 좋은 기능! 스타일


   - 스타일을 잘 만들어 놓으면 목차도 직접 쓸필요가 없답니다. 마우스 한번으로 목차가 똬! 만들어져요.

   - F6을 눌러서 스타일로 들어갑니다.


  


  - 이곳에서 본문과 개요 1, 2, 3 정도만 수정해도 충분히 쓸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렇게 이용해서 단락 단락마다 글을 쓰기전에 단축키인.. 

     · Ctrl+2 본문쓰기

     · Ctrl+3 제목쓰기

     · Ctrl+4 부제목 쓰기

     · Ctrl+5 소제목 쓰기


   - 위 처럼 지정하고 작성하면 깔끔하게 작성할 수 있어요. 스타일을 바꾸면 짠~




  이렇게 변경했습니다. 그럼 스타일을 지정하면 아래처럼 쨘~ 개요같은것도 하고 싶은 개요로 설정해서 목차만들기 하면 

  쉽게 목차를 만들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이번에 제작된 메뉴얼 양식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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